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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회사든 마케팅 예산은 안전하게 보장받기는 힘들다. 기업을 둘러싼 경제 상황이 좋아지면 그만큼 소비자 수요에 맞춰 공격적인 비용 집행에 따른 효율성 검증이, 경제 상황이 나빠지면 바로 예산 삭감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동시에 재무 책임자들에게도 마케팅 비용 집행에 대한 까다로운 검증과 조사를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결국 CMO들은 마케팅 비용 집행이 단기적인 성과를 냄과 동시에 장기적인 브랜딩을 어떻게 창출하는지를 설명해야 한다. 이에 따라 CMO들은 CFO와의 협력이 점점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반면, 재무적 성과를 입증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데이터 추적과 분석에 대한 협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마케팅과 재무 부서 간 긴밀한 연결을 유지하기 위해 데이터 관리 기능을 개선하는 것 또한 중요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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