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프리랜서 업무를 하면서 집중력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들 (5 Ways Freelancers Can Improve Focus and Productivity)

페이스메이커Pacemaker

[공유] 프리랜서 업무를 하면서 집중력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들 (5 Ways Freelancers Can Improve Focus and Productivity)

2nddrawer 2023. 7. 31. 17:20
728x90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내 일정을 내가 조정할 수 있다는 권한이 크다는 것이다. 반면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가장 큰 단점 중 하나도, 내 일정을 내가 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학창시절 벼락치기를 떠올려 보면 된다, 이미지: Pexels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까딱 잘못하면, 미루고 미루다 벼락치기로 서두르게 되면서 낮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만들어 신용을 잃을 수 있다. 하지만 프리랜서에게는 집안일과 아이들, 반려동물이 집중력을 빼앗을 수도 있다. 물론 TV와 SNS 등은 더 강력한 업무의 적이다.

 

프리랜서에게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좋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데드라인 전에 완성하는 것이다. 미리 준비하고 여유있게 일하면 더 많은 일을 하고, 더 좋은 대우를 받고, 더 나은 프로젝트를 할 수 있다. 물론 일을 하면서 발생하는 수많은 변수 때문에 항상 우리가 원하는 대로 진행되지는 않겠지만, 그럼에도 기본적으로는 자유로우면서도 어느 정도의 매뉴얼이 있다면 변수에도 덜 당황할 수 있을 것이다.

 

프리랜서 업무를 하면서 집중력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팁은 다음과 같다.

 

1. 캘린더 사용하기

구글 캘린더, 이미지: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일정 캘린더를 사용하면 업무 일정을 시각화해 정리할 수 있어, 예상 업무량과 예상 시간을 빠르게 예측할 수 있다. 캘린더의 항목을 일이 끝날 때마다 하나씩 지워 나가면서 뿌듯함을 느끼는 것은 덤이다.

일정 관리 툴은 다양하다. 개인적으로도 구글 스프레드시트, 노션, 구글 캘린더 등을 사용해 보았고, 지금은 구글 캘린더를 사용하고 있다. <5 Ways Freelancers Improves Focus and Productivity>에서는 다음과 같이 캘린더 사용법을 안내하고 있다.

 

  • 클라우드 사용하기: To Do List를 클라우드에 저장하면 어디서나 일정을 관리할 수 있어 유용하다.
  • 일일 달성 목록 작성: 하루 중 달성하고 싶은 것들을 작성하는 것도 유용하다. 아티클에서는 종이에 적는 것을 추천한다.
  • 공유 캘린더로 사용할 수 없는 시간 차단하기: 캘린더로 클라이언트를 초대할 경우, 미팅 전후로 미리 다른 일정을 잡아 다른 클라이언트들이 연속으로 미팅을 잡지 않도록 한다. (개인적으로는 캘린더를 사용하지 않는 클라이언트도 많아, 구글 캘린더를 보면서 시간을 조정하는 편이다.

 

2. 작업 부담을 현실적으로 유지하기

이미지: Pexels

 

일이 꾸준히 많은 것은 프리랜서에게 좋은 현상이다. 하지만 일이 들어온다고 너무 많이 떠안는 것은 프리랜서를 지치게 할 수밖에 없다. 작업이 가능한 범위를 현실적으로 생각해 다가오는 마감일에 패닉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

 

작업 가능한 범위를 파악하는 것은 처음엔 어려울 수 있는데, 작업 기간을 추정하는 방법에 대해 <5 Ways Freelancers Improves Focus and Productivity>에서는 다음과 같이 안내하고 있다.

 

  • 각 프로젝트에 시간 배분해 보기: 프로젝트에 걸리는 시간을 추적해, 프로젝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블로그 콘텐츠 제작에 3시간, 마케팅 기획서 작성에 12시간 등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 시간 절약하기: 하루에 몇 시간을 일할 수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미팅이나 이메일 커뮤니케이션 같은 업무 시간 역시 고려해야 할 수 있다. 남는 시간을 파악해 하루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현실적으로 알 수 있다.
  • 프로젝트 기간을 과대평가하기: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시간을 과대평가하는 것이, 적은 시간을 확보해 놓는 것보다 안전하다. 아티클에서는 예상 작업 시간보다 한두 시간을 추가하라고 했는데, 내가 보기에는 일 기준인 것으로 보인다.

 

이런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자주 측정할수록, 업무 부하를 더 잘 예측할 수 있다. 그리고 비용을 책정하고 협상할 때도 좋은 근거가 된다.

 

3. 하기 싫은 일부터 하기

이미지: Pexels

 

가장 매력적이지 않은 일을 먼저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아티클에서는 "Eat That Frog"로 표현했는데, 우리 식으로 표현하면 매도 먼저 맞는 게 낫다가 아닐까 싶다. <5 Ways Freelancers Improves Focus and Productivity>에서는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 하루를 시작할 때가 늦은 시간보다 더 많은 에너지가 있다. 그래서 가장 어려운 일을 먼저 하는 게 좋을 수 있다.
  • 어려운 일을 먼저 하면, 다른 일을 하는 것도 좀 더 쉬워진다.

 

4. 휴식 취하기

이미지: Pexels

 

휴식은 번아웃을 방지하고 업무를 재배치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아티클에서는 52분 간 연속적으로 일하고 17분 간 휴식을 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스마트폰 타이머나 스마트워치를 사용하면 좀 더 편하게 휴식을 취하는 데 도움을 받을 것이다.
물론 휴식 주기는 개인의 성향이나 상황에 따라 다른데, 쉬는 시간을 예약해 쉬는 것은 누구에게나 도움이 된다.

 

5. 열정적으로 프로젝트에 집중하기

링크드인, 이미지: 구글 플레이스토어

 

프리랜서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초반이거나 무미건조한 시기라면, 어떤 제안이든 받아들여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함으로써 생산성을 떨어뜨리거나 결과물의 퀄리티가 낮아져 프리랜서로서의 명성에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 따라서 일이 적을 때는 남는 시간을 활용해 생산적인 작업을 미리 수행할 수 있다.

 

  • 개인 웹사이트나 블로그 등을 통해 자신을 마케팅하기
  • 링크드인에서 인맥 만들기
  • 협업하고 싶은 회사를 연구하고, 담당자와 관계 만들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