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콘텐츠 마케팅 플랫폼인 ClearVoice의 "The Enterprise Marketer’s Content Creation Guide: A framework for developing content that attracts, engages, and converts."를 공유, 편집 소개한 글이다. 원문 pdf를 다운받으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이 가이드에서는 콘텐츠 제작 성공을 위한 3가지의 핵심을 분석하고, 이러한 핵심 시스템의 구축 또는 개선을 위한 간단하고 실행 가능한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 핵심 1: 콘텐츠 전략 수립
- 핵심 2: 강력한 콘텐츠 제작 워크 플로우 개발
- 핵심 3: 콘텐츠 제작 인재의 올바른 채용
핵심 1. 콘텐츠 전략 수립
가장 성공적인 성과를 낸 콘텐츠 마케팅 팀 중 60% 이상이 콘텐츠 전략을 문서화했으며, 76%가 콘텐츠 생성, 일정 관리, 협업 또는 워크플로우 도구를 사용했다. 그럼에도 많은 마케팅 담당자들이 콘텐츠 전략을 구체화하지 않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성과 측정을 위해 어떤 데이터를 사용할지 모르는 상황
- SEO, 에디팅, 제품 및 수요 창출과 같은 마케팅 이해관계자 간의 상충되는 관점
- 내부 및 외부 주제에 대한 전문적인 액세스 부족
- 자주 변동하는 비즈니스 환경으로 인한 콘텐츠 생태계 변화
- 장기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경영진의 미동의
- 여러 팀에서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따른 품질 유지의 어려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강력한 콘텐츠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먼저 목표를 명확하게 해야 한다. 심리학자인 Edwin A. Locke에 따르면, 목표 설정은 생산성을 평균적으로 19%를 증가시킨다고 한다. 이 연구에서 얻은 중요한 인사이트를 아래에 간략하게 소개한다.
-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더 많은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해야 한다."가 아니라, "프리랜서 작가를 고용해 한 달에 한 번 올리던 블로그 게시를 일주일에 한 번씩 올리며, 다음 달 1일부터 이를 시작한다." 정도를 예로 들 수 있다.
- 목표는 특정 그룹과 개인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 마케팅팀 전체가 회사를 위해 어떤 목표를 달성할지, 그 목표를 위해 각 팀원의 리소스를 어떻게 투입할지 결정하는 것이다.
- 목표는 달성 가능해야 한다. 인적, 물적 리소스가 허락하는 선에서 관리 가능해야 한다.
콘텐츠 전략 수립에는 고려해야 할 점이 몇 가지가 있는데, 4단계로 정리가 가능하다.
- 목표 정의하기
- 향후 6~12개월 동안의 기간 목표 세우기
- 목표에 키(key)가 될 수 있는 지표(SQL, 다운로드 등) 정하기
- 어떤 유형의 콘텐츠가 필요한지, 혹은 현재 누락되었는지 확인하기
- SEO 최적화 준비하기
- 타깃 고객(Target Audience)에 대해 알아보기
- 타깃 고객과 인구통계학적, 심리적(사이코그래픽) 특성
- 타깃 고객이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
- 구매자 페르소나
- 콘텐츠 제작 준비하기
- 브랜드 및 스타일 가이드라인 문서화
- 의사 결정, 검토 및 승인 참여자 확인
- 고객 Pain Point를 해결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의 콘텐츠 역할 정의
- 콘텐츠를 만드는 데 필요한 리소스와 예산 파악
- 콘텐츠 제작 및 프로세스 간소화
- 매체에 따른 콘텐츠 형식 정의 (텍스트 목록, 리스티클, 이미지, 비디오 등)
- 배포 및 홍보 도구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 등)
- 콘텐츠 일정 및 담당자 역할에 대한 이해도 확보: 캘린더 등 도구 사용 권장
- 오랫동안 사랑받는 '에버그린 콘텐츠'의 최적화 및 업데이트 상태 유지
핵심 2. 강력한 콘텐츠 제작 워크 플로우 개발
허브스팟 블로그(HubSpot Blog)의 2022년 마케팅 산업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마케터의 82%가 콘텐츠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예산을 늘릴 계획이 있는 마케터 중 63%는 콘텐츠 제작, 유료 광고 및 더 많은 소프트웨어에 예산을 투입할 것이라고 파악했다.
또한 허브스팟의 13,500명 이상의 고객으로부터 블로그 데이터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매월 16개 이상의 블로그 게시물을 게시하는 회사는, 월 0~4개의 게시물을 게시하는 회사보다 약 4.5배 더 많은 리드를 확보했다."고 한다. 즉,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은 리드 창출 등의 실질적인 효과로 회사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러한 효과를 누리기 위한 강력한 콘텐츠 제작 워크 플로우는 다음과 같다.
1단계: 아이데이션
모든 콘텐츠는 아이디어에서 시작한다. 순수하고 강력한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처리하여 생명력을 주고, 키워내며, 타깃 고객과 목표와 일치시켜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구상 후에는 내부 구성원의 승인을 얻아야 한다.
2단계: 제작
제작 단계는 아래의 다섯 가지 스텝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목표 정의하기
- 과업 요약 작성하기: 목표, 타깃 고객, SEO를 위한 키워드, 데드라인, 가이드라인, 관련 세부 자료 및 접근 권한
- 콘텐츠 마케팅에 필요한 리소스 배정하기
- 초안 만들기
- 검토를 위한 초안 전달
3단계: 수정
수정 단계는 아래의 네 가지 스텝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목표와 요구 사항에 맞을 때까지 다듬기 위해, 느려도 신중한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초안 리뷰하기: 과업 목표 일치 및 내부 브랜딩 준수 여부, 인용/표절/팩트체크 확인
- 제작 담당자에 수정 요청하기
- 제작 완료하기: 워터마크나 로고 등 추가할 후반 작업 요소 점검을 포함한 반복 수정
- 최종 검토 승인 (준법감시 포함)
4단계: 증폭
증폭 단계는 아래의 세 가지 스텝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SEO와 플랫폼 및 공유 최적화에 대한 내용들이다.
- SEO 리뷰하기: ALT 텍스트, URL 구조 단순화, H태그, 내부 및 외부 링크, 태그, 페이지 로드 시간 등
- 다양한 디바이스에서의 콘텐츠 경험 검토
- 콘텐츠 배포 촉진 로고: 공유 기능 활성화, CTA, 가용 채널 활성화, 플랫폼별 최적화
콘텐츠 제작 인재의 올바른 채용
콘텐츠 프로세스에 필요할 수 있는 제작자의 다양한 유형이 있다.
- 블로그 작가: 다양한 형태의 블로그 원고 제작으로 SEO 및 반복적인 트래픽 생성에 기여
- 브랜드 저널리스트: 고객 인사이트와 보도 자료,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담당
- 카피라이터: 헤드라인, CTA 등의 매력적인 문구 작성
- 대필 작가(Ghostwriter): 대부분의 글쓰기 종류를 대신 처리할 수 있는 전문가
- 테크니컬 작가 / 주제 전문가: 심층 정보를 타깃 고객에 쉽게 풀어서 전달 (how-to 콘텐츠, 가이드, FAQ 등)
- 소셜 미디어 작가: 소셜 커뮤니티의 해시태그, 펀치라인, 밈, 댓글 등에 대한 깊은 이해 보유
- 이메일 작가: 이메일의 제목, 인트로, CTA 및 분석 도구 활용에 대한 깊은 이해 보유
- 대본 작가: 비디오, 팟캐스트 등 미디어 커뮤니케이션과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대본 제작
- 장편 콘텐츠 작가: eBook, 백서 등 많은 분량의 콘텐츠에서 신뢰할 수 있는 작가
- 광고 및 홍보 작가: 특정 마케팅 목표에 필요한 정확한 단어 도출 (카피, 랜딩 페이지, 프로모션, 제품 설명 등)
모든 유형의 인력을 추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콘텐츠 제작에 재능이 있는 인재를 찾고 작업할 수 있는 두 가지 옵션이 있다.
- 사내 제작 팀을 꾸리는 방법: 정규직 작가를 구인하거나, 아웃소싱 인력이 만족스러울 경우 그들에게 정규직을 제안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에는 Job Description, 콘텐츠 작성 샘플 요청, (포트폴리오를 포함한) 인재 리뷰 확인이 포함해야 한다.
- 프리랜서 고용: 정규직 작가를 구인하는 방법과 비슷하지만, 독점 계약을 꺼리는 프리랜서도 있다. 때로는 프리랜서 작가를 연결시켜 주는 플랫폼을 사용할 수도 있다.
- 물론 두 가지 방법을 함께 활용할 수 있다. 브랜드 카피라이팅처럼 브랜드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가 필요한 분야는 정규직 채용으로, 블로그 등의 콘텐츠는 프리랜서와 계약하는 형태가 그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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