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1인 창업에 대한 두 가지 관점

1인기업

[공유] 1인 창업에 대한 두 가지 관점

2nddrawer 2024. 1. 8. 12:07
728x90

1인 창업의 장점은 혼자서 빠르게 결정하고 실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반대로 1인 창업의 단점은 혼자서 모든 것, 아니면 많은 것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1인 창업의 장점을 보느냐, 단점을 보느냐에 따라 1인 창업에 대한 관점이 달라지는데, 이러한 관점의 차이를 보여주는 두 개의 글이 있어 공유한다.

 

 

멀리 가려면 혼자 가라

2008년 경의 일입니다. 당시 일하던 회사의 이사님께서, 재호야,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은 별로 없어.

jeho.page

 

오픈소스나 GA 등 기술이 발달하고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혼자서 할 수 없었던 일들을 혼자 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예전처럼 반드시 함께 일해야 한다는 믿음은 조금씩 깨지고 있다는 내용이다.

 

 

일인 창업팀

이제 막 시작한 어떤 창업가랑 미팅을 했는데, 좋은 개발자 창업가였고, 하려고 하는 사업도 괜찮은 것 같았다. 우려되는 점은 코파운더가 없는, 일인 창업팀이었고, 이전 직장 동료와 학교 친구

www.thestartupbible.com

 

1인 창업의 단점을 부각시켜 1인 창업이 나쁘다는 내용이 아닌, 혼자서 어려운 길을 가는 1인 창업가에 대한 정신적 건강과 외로움을 걱정하는 투자자 관점의 글이다. 

 

두 글의 관점은 조금 다르지만, 1인 창업이 어려운 과정을 혼자서 감내해야 할 수도 있다는 데는 의견을 같이한다. 다만 첫번째 글에서 언급한 환경 변화로 1인 창업의 조건이 조금씩 더 좋아지고 있다는 점, 그리고 두 번째 글에서 걱정한 '외로움'에 대해서는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사람이나 장치가 있다면 1인 창업에 대한 걱정도 덜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728x90